노커팅의 인디아 고고 since 2002

CityInfo      Tip      TravelRecord      Photo      Memory     FreeTalk      Music            etc.

 

 About india

  - 개관

  - 역사

  - 정치

  - 문화

  - 음식

  - 종교

  - 대외관계

  - 세계문화유산

 

 인도로 가기전에

  - 여권

  - 비자

  - 항공 스케쥴

  - 배낭 꾸리기

  - 인도관련 서적

  - 인천공항 정보

  - 인도 날씨

  - 환율

  - 인도관련사이트

  

 The others

  - myway freeway

  - 살며 사랑하며

  - 추억속의 종이

 

 여행을 떠나기 전에

 당신에게 쓰는 편지

 

        Thanks

 

 

 

 

 

 

 

 

 

 

 

 

 

 

 

 

 

 

 

 

 

 

 

 

 

 

 

 

 

 

 

 

 

 

 

 

 

 

 

 

 

 

 

 

 

 

 

 

 


 


  
Religion of India

1. 개관

'종교의 나라'로 불리우는 인도는 힌두교와 불교, 자이나교, 시크교의 발상지이며, 수세기에 걸친 회교도 및
영국의 지배에서 회교와 기독교가 전파되어 각종 종교가 공존해 왔다. 인도정부는 이들 제종교의 평화적
공존을 보장하여 사회적 통합을 기하고 있는바, 종교 세속주의원칙(Secularism)은 인도 헌법의 주요 요소이며
국시라 할 수 있다.   

힌두교 이외에도 이슬람교, 기독교, 시크교, 불교, 자이나교가 소수종교로서 인도인의 생활 깊숙히 자리잡고
있다. 인구대비 분포비율은 힌두교 81.5%, 회교 11.2%, 시크교 2.4%, 기독교 2.7%, 불교 0.7%, 자이나교 1%로서, 힌두교가 압도적이며 이중 회교와 기독교는 외래종교로 인식되고 있다.

인도에서 기원한 불교와 자이나교, 힌두교, 시크교의 4종교 가운데 불교는 기독교와 같이 세계종교로서 발전
하였다. 힌두교는 오늘날 인도 인구 가운데 80% 이상의 추종자를 갖고 있는 가장 중요한 종교로서 기원전 1500년경 인도 대륙에 침입하기 시작한 아리안들의 종교인 브라만교가 민간신앙을 흡수, 대중화한 것이다.

10세기경 이슬람군이 인도 델리지방을 점거하면서 전파되기 시작한 이슬람교는 현재 인도북부지역(잠무 &
카시미르지역)을 중심으로 교인들이 집단분포하고 있는데, 이들 교인들은 대부분 카스트제도하에서 하층계급에 속하는 바이샤 및 수드라 계층이었다.   

1947년 파키스탄의 분리독립에도 불구하고 인도에는 아직 약 11%가 넘는 이슬람교도들이 있다. 이슬람교도가 절대다수인 카시미르지역의 귀속을 둘러싸고 파키스탄과 두 차례 전쟁을 치렀고, 이슬람교도 밀집지역인 인도북부 우타르 프라데시주에서는 힌두교와 이슬람교의 갈등이 끊이지 않고 있다.(1992년 힌두교도들에 의한
바브리 마스지드 이슬람교사원 파괴직후 이슬람교도와 힌두교도간의 유혈충돌로 300여명이 사망)

15세기경 회교의 영향을 강하게 받고 힌두교 개혁종파로 창시된 시크교는 펀잡주에 교도가 밀집되어 있으며, 1980년대 초 과격파 시크 분리주의자들이 소요를 야기한바 있으나 현재는 사태가 진정되고 있다(1985년 인도 정부군의 시크사원 진입에 반발, 시크교도에 의한 인디라 간디수상 암살)

기독교는 인도 남부지역에 약간의 기반이 있고 동북부지역에서는 중심종교이나(주민의 80%이상) 정치적 세력을 형성하지는 않는다.

불교는 인도에서 수백 년간 융성하다 1세기 경 힌두교에 흡수되어 현재는 신앙으로보다는 유적으로 존재하고 있는 형편이다. 1950년경 인도 하층계급의 지도자 Dr. Ambedeka가 힌두교의 카스트제도를 벗어나는 방편으로 인도 마하라슈트라 주의 20여 만명의 하층민들을 데리고 불교로 개종한 일이 있으나 종교, 정치적 세력으로는 미미하다.  

자이나교는 불교와 동시대에 힌두교의 일파로 창시되었으며, 교리 및 관행 등 여러 면에서 힌두교 및 불교와 유사하다. 교도들이 주로 상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인도 서북부지역의 상업계에 어느 정도 세력을 가지고 있다.
 

2. 힌두교

힌두교의 원어는 Hinduism으로 Hindu란 '큰 강'을 뜻하는 Sindhu의 페르시아 발음이며 인더스(Indus), 인디아(India)라는 어휘도 여기에서 비롯된 것이다.
어원적으로는 북서 인도의 강 이름, 혹은 강 주변의 지역을 나타내는 말이었으나, 후대에 와서 힌두스탄이나
인디아와 같이 인도전체를 나타내는 말로 전이되었다.  
그러므로 어의적으로 볼 때 힌두이즘은 인도교, 즉 인도에서 발생하여 성장한 모든 종교를 포괄하는 광범위한 개념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힌두교라고 할 때는 '베다'의 권위와 '카스트'제도를 부정하는 비정통적인 자이나교와 불교를 제외한 나머지를 가리킨다.

 

3. 자이나교와 불교의 등장

B.C 6세기에 인도는 브라만 중심의 농촌경제 시대에서 전사계층인 크샤트리아와 상공업에 종사하던 바이샤가 주도하는 사회로 바뀌면서 정치, 경제, 사회적인 면뿐 아니라 종교, 사상적인 면에서도 커다란 변화를 맞이했는데 베다와 브라만의 권위를 무시한 자유 사상가 무리의 등장이 그것이다. 그리고 이들 가운데서도 후대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친 세력은 바로 자이나교와 불교이다. 이들은 각각 독자적인 사상체계와 경전, 교단조직을 남겼다. 자이나교의 창시자는 마하비라(Mahavira, 대웅)라고 존칭되며, 불교의 창시자는 붓다 (Buddha, 각자)라고 존칭되었다.
 

4. 자이나교

인도의 다른 종교와 마찬가지로 자이나교도 삶을 태어나고 죽고 다시 태어나는 끝없는 윤회와 속박으로 보며, 그 원인은 개개인이 지은 행동(카르마)이라고 믿는다. 따라서 윤회에서 해방되려면 카르마를 소멸시키면서 동시에 새로운 카르마를 짓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자이나교에 있어서 구원은 외부로부터의 도움이 아니라
오직 개인 각자의 노력에 의해서만 달성되므로 신은 자이나교에서 중요시되지 않는다.

A.D. 8세기에 자이나교는 북인도를 중심으로 마하비라의 가르침을 보다 자유롭게 해석하여 여성의 출가나 구원을 인정하는 보다 대중적인 Svetambara파(백의파 : 나체를 거부하고 흰옷 착용을 인정한데서 오는 명칭)와
남인도를 중심으로 보다 보수적이고 수도승은 옷을 입지 않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Digambara파(공의파)로 나뉘었다. 그러나 순수한 형태의 자이나교도는 현재 약 200만 명 정도에 불과하고 주로 봄베이와 구자라트주에 거주하고 있다.

자이나교도는 종교적 실천방식에 따라 (1) 출가하여 엄격한 고행을 하는 소수의 수도승, (2) 가정을 유지하는 승려 등 두 그룹으로 나누어진다. 자이나교의 경전은 아가마(가르침) 혹은 싯단타라고 불리우며 자이나교도들은 이를 제자에게 베푼 마하비라의 직접적인 교시라고 믿고 있다. 자이나의 아힘사(불살생)와 고행에 대한 강조는 힌두교에도 영향을 주었으며, 마하트마 간디의 아힘사 사상에도 반영되었다. 철저한 불살생 교리 때문에 자이나교도에게는 생명을 살해하거나 그로부터 이익을 취하는 직업, 즉 군인, 도살업, 피혁공, 심지어는 농업까지도 금지되어 이들은 상업에 종사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이들은 정직성과 도덕성에 대한 신용으로 뛰어난 상인이 되었는데, 역설적으로 고행과 자발적 가난을 중시한 자이나교도들은 생명에 대한 존중 교리로 지금은 인도에서 가장 부유한 계층이 되었다.
 

5. 불교

불교는 B.C 6세기경 고타마 싯다르타(Gotoma Siddhartha)에 의해 창시되어 세계 종교로 확대. 발전되었다.
인도문명의 구심점이 서북부 지역으로부터 갠지스강 중류지역으로 옮겨지면서 인도는 브라만 중심의 봉건적 농업경제에서 전사와 상인계급 중심의 사회로 바뀌었는데, 종교적으로도 종래의 제식주의에 만족하지 않고
새로운 사상과 구원의 길을 모색하는 자유사상가 내지 사문그룹이 대두하였다.
고타마 싯다르타도 이런 사문의 한 사람으로 출발하여 마침내 독자적인 사상과 실천을 통해 붓다의 경지를
실현하였다. 붓다의 사상은 삼법인, 사성체, 팔정도, 연기설로 집약되었다.

인도불교에 있어 최대의 사건은 마우리아 왕조 아소카왕의 불교귀의와 포교사업으로서 이를 계기로 인도불교는 세계적 종교로 발전하게 되었다. 또한 스리랑카에 불교가 전파되어 오늘날 남방불교의 기원이 되었다. 이후 굽타왕조 등을 거치면서 북방불교(대승불교)로 발전, 오늘날의 중국, 한국, 일본 불교의 기원을 이룩하였다.

한편 인도에서는 불교가 힌두교와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로 점차 힌두화 되어 갔고, 다른 한편 이슬람세력에
의한 사원의 파괴와 재정적 지원자의 소멸로 그 세력이 약화되어 갔는데, 근래 스리랑카의 포교활동과 암베드카르의 신불교운동으로 약 3백만 정도의 불교도들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6. 시크교

600만 정도의 추종자를 가진 인도의 소수종교로서 주로 북인도의 펀잡지방 주민들에 의해 신봉되는 시크교(Sikhism)는 16세기경 구루(Guru,지도자) 나낙(Nanak, 1469-1538)에 의해 창시되었다.

오늘날 시크교는 하나의 독립된 종교로 인정받고 있지만 본래는 힌두교에 있어서의 하나의 개혁운동으로 볼 수 있으며, 자이나교나 불교와 달리 이슬람교로부터 중요한 요소를 병합한 일종의 힌두-이슬람의 종합이다.

처음에는 평화적 성격을 띠었으나 시간이 흐르면서 핍박에 저항하기 위한 전사조직이 만들어졌는데 이때 머리카락과 수염을 기르고 머리에 터번을 두르며, 짧은 바지, 손목에 철제팔찌를 끼고, 단검을 차는 시크교도의 특징이 만들어졌다. 주로 펀잡지방에 많이 분포하고 있으며, 총종교인의 약 3%를 차지한다.

                           인디아고고에 게재된 모든 글들은 운영자에게 미리 메일을 주시면 누구나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Copyright ⓒ Feb. 28 2002 Indiagogo All rights reserved.